메디팜 home sitemapcontact us  
커뮤니티
새소식
공지사항
Q&A
건강정보
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view v1.0
    로그인
 게시물보기
작 성 자 이용광 조회수 7259
이 메 일 gimsaggat@naver.com
일  자 2014년 07월 31일
글제목  '자가포식' 이용, 당뇨병 치료제 개발 될 듯
'자가포식' 이용, 당뇨병 치료제 개발 될 듯

뉴시스
기사100자평(0) 크게 작게
입력 : 2014.07.23 15:18

'자가포식' 이용, 당뇨병 치료제 개발 될 듯
국내 연구진이 아밀로이드 축적에 의해 성인 당뇨병이 생기고, 자가포식 기능이 발병을 억제하는 것을 규명해 냈다.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가포식이 결핍된 췌장소도 세포에서는 아밀로이드가 축적돼 당뇨병이 유발된다. 반면 자가포식이 증진된 췌장소도 세포에서는 아밀로이드 축적이 억제되고 혈당이 개선돼 당뇨병 발병 위험이 줄어드는 것도 밝혀냈다.

이명식 삼성서울병원 교수팀은 23일 삼성의료원, 울산의대 강상욱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변성된 단백질을 제거하는 자가포식이 아밀로이드 축적을 억제해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자가포식은 세포 내 손상된 분자나 세포소기관 등을 제거하는 정화작용이다. 노화, 퇴행성 신경질환, 대사질환, 면역질환 등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90% 이상의 당뇨병 환자 췌장세포에서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 조직에서 보이는 것과 흡사한 아밀로이드가 축적돼 있다.

그동안 이것이 당뇨병 발병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 돼 왔으나 비정상적인 아밀로이드 축적 과정이나 이를 제거하는 방법은 찾아내지 못했다.

이에 연구팀은 변성된 단백질을 제거하는 자가포식이 아밀로이드의 축적을 억제해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연구팀은 역으로 사람과 같은 형태의 아밀로이드를 생산할 수 있는 유전자 조작 생쥐에서 자가포식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통해 축적된 아밀로이드를 자가포식으로 제거하지 못하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세포가 손상되고, 결국 인슐린 분비가 줄어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게 됨을 알아냈다.

실제로 자가포식이 일어나지 않는 생쥐는 정상생쥐에 비해 혈중 인슐린 농도가 낮았다. 아밀로이드와 펩타이드 호르몬 'hIAPP' 중합체가 자가포식으로 제거되지 못해 세포에 손상을 주는 것이다.

반면에 이 생쥐에 자가포식을 증진하는 물질을 투여하자 아밀로이드 축적이 줄면서 당뇨 증상이 호전됐다.

이명식 교수는 "자가포식 조절제가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당뇨병 외에도 아밀로이드 축적이 관찰되는 알츠하이머병, 퇴행성 신경질환, 노화 등의 연구와 치료제 개발에도 같은 원리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글로벌연구실사업 등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결과는 기초·임상의학 분야 국제학술지 '임상연구저널' 온라인판 18일자에 게재됐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다음글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말씀의 좋아 옮겨 썼습니다.
이전글 자유게시판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리스트 글쓰기 답글 수정 삭제
    06.05 15:22
    수정 삭제
    06.05 15:22
    수정 삭제
    06.02 13:48
    수정 삭제
    06.02 13:48
    수정 삭제
의 견
    작 성 자 :
    비밀번호 :
    확인

 
  찾아오시는길   I   전화번호안내   I   사이트맵
  Copyright MEDIFARM. All rights reserved.
전라남도 순천시 양율길 306 (수덕사거리) Tel. 061-729-3300 / Fax. 061-729-3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