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팜 home sitemapcontact us  
커뮤니티
새소식
공지사항
Q&A
건강정보
자유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건강정보
view v1.0
    로그인
 게시물보기
작 성 자 관리자 조회수 23134
이 메 일
일  자 2007년 07월 05일
글제목  불면증에 대하여
불면증의 진단, 원인, 치료



1. 불면증이란?



성인 3명 중 한 명은 잠이 들기 힘들고, 잠이 들어도 잠든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고 호소하는데 이를 통상적으로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은 일상생활의 기능을 감소시키는 수면의 장애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잠을 못 잔다”고 표현되는 것을 세부적으로는 시간에 따라 ① 입면 장애 ② 수면 중 각성 ③ 새벽 각성 ④ 비회복 수면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임상적으로 더 유용한 분류는 기간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눕니다.



2. 불면증의 종류



1. 일시적인 불면증- 단지 몇 밤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스트레스나 흥분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중요한 면접, 입학 첫날, 중요한 시험, 시간대가 바뀌는 항공여행과 같은 예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2. 단기 불면증- 지속되는 스트레스에 노출된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2-3주 지속되는 불면증을 말하며 스트레스 상황이 없어지면 수면도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일시적인 질병, 환경적 요인, 외상적 경험도 일시적 혹은 단기 불면증을 일으킵니다.



3. 만성 불면증- 3주 이상 지속되는 불면증으로 가장 치료하기 어려운 불면증입니다. 원인이 다양하고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불면증이 지속되므로 의사나 수면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은 그 자체가 질병이 아니고 기저의 원인에 따라 드러나고 호소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특정한 행동이나 생활 양식의 유형에 따라 발생하는 것, 심리적 혹은 의학적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 환경적 요인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행동, 생활 양식



행동적 원인으로 두 가지 중요한 것은 수면의 부정적 조건화와 불량한 수면위생입니다.

수면의 부정적 조건화는 불면이 버릇이 되어서 특정한 침실에 누우면 잠을 못 자는 상황이 학습되는 것입니다. 자기도 모르게 TV를 보다가 잠드는 경우는 있는데 졸려서 누우면 못 잔다는 분들이 해당합니다. 대개 잠을 자야만 한다는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불안에 의해서 일시적인 혹은 단기 불면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불량한 수면위생에는 도가 넘게 낮잠을 자는 것, 알코올, 각성제, 수면제의 오남용, 불규칙한 수면 일정, 활동을 않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불규칙적인 교대 근무나 시간대가 변하는 여행(jet lag)에 의해서 생기는 불면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이 바로 이 원인입니다.



2) 심리적, 신체적 질환



정상적인 수면 양상을 방해하는 질환으로는 흔하게는 기침, 소화불량,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과 간질, 심장병, 암, 관절염, 파킨슨씨 병 같은 특정 질환이 연관이 있습니다. 실제로 거의 모든 신체질환의 결과로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나 주기적사지운동증과 같은 수면 질환, 만성 동통 혹은 일시적 통증, 감기약이나 알러지 천식약도 건강한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비교적 자주 볼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침실은 잠자는데 쾌적한 상태가 되어야 잠을 잘 잘 수 있습니다. 편안하고, 조용하고, 충분히 어둡고, 아늑하면 좋을 것입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불빛이나 소음, 더무 덥거나 춥거나 습하거나 건조한 환경은 불면의 원인이 됩니다.



4. 불면증의 진단



불면증의 진단은 어렵지 않습니다.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깨거나 아침에 일어나 충분히 회복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불면증이니까요. 그러나 불면증이 한달 이상 지속되면서 낮에 생활하는데 있어 감정이나 직업적 기능이 방해를 받는다면, 수면 크리닉을 방문하여서 원인에 따른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밀한 상담과 수면다원검사를 통하여 불면증의 원인과 유형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1주 이상 수면일지를 기록하는 것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5. 불면증의 치료



1) 행동 및 생활 양식의 교정

일시적 혹은 단기 불면증의 많은 경우에 스트레스 상황, 일시적 질환, 외상이 사라지면 불면증도 회복됩니다. 부정적인 조건화에 의해 불면이 습관화된 경우에는 수면 관련 행동을 조절하고 단기간 수면제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가벼운 불면증은 수면 위생을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될 수 있습니다. 휴일이든 아니든 자고 깨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과도한 낮잠을 삼가고, 적절한 활동을 유지하고, 카페인 함유 음료와 담배, 술을 줄이거나 삼가는 것이 가장 손쉽고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2) 심리적, 신체적 질환의 치료

불면증의 원인이 되는 신체질환, 심리적 스트레스, 정신 장애, 수면 질환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개 기저의 질환이 있는 경우는 만성 불면증이 되기 쉬우며, 치료도 복합적으로 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주기적 사지운동증, 기면병 등 수면 질환은 수면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하여 치료를 받기를 권합니다.



3) 환경적 요인의 조절

빛은 인간의 생체시계를 조절하는데 핵심적인 요소인데 자연적으로 사람들은 밝으면 깨고, 어두우면 잠들기 쉬운 속성이 있습니다. 교통 소음, 비행기 소리, TV 소리, 코고는 소리, 큰소리로 대화하는 것 등이 수면을 방해하기 쉬운 소음입니다. 소음을 조절할 수 없다면 귀마개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실의 온도는 너무 더우면 악몽을 유발하고 너무 추우면 깨우므로 16-18도 내외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옷을 많이 껴입고 자는 것도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어둡고, 시원하고, 조용한 침실은 환경 요인으로 인한 불면증을 예방합니다.



4) 잠을 잘 자는 방법(수면 위생)



① 기상 시간, 취침 시간을 매일 일정하게 하십시오.

② 충분하고 적절한 수면량을 결정하십시오. 개인적인 수면 요구량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③ 졸릴 때만 잠을 청하십시오.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애쓰지 말고 침실에서 나와 밝지 않은 조명 하에 조용한 활동(독서 같은)을 하다가 다시 졸리면 잠을 청합니다.

④ 쉽게 잠드는 습관이나 의식을 만들고 취침 전에 흥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이나 이완 요법이 유용합니다.

⑤ 침실에서 스트레스나 걱정거리는 피하여야 합니다. 내일의 걱정, 활동을 계획하는 것은 낮에 시간을 미리 내어 짜십시오.

⑥ 과식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배가 고파 못자는 일이 없도록 따뜻한 우유 한잔과 같은 가벼운 군것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⑦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 흥분제를 삼가하십시오. 특히 수면 4-6시간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깊은 잠을 방해하고 수면무호흡과 코골이를 악화시킵니다.

⑧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자신의 체력에 맞게 하되 너무 격렬한 것은 좋지 않고, 오전이나 이른 오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숙면에는 좋습니다. 적어도 자기전 6시간 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⑨ 30분이상 낮잠을 피하십시오. 밤에 불면증이 있으면 낮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⑩ 침실 환경을 어둡고, 조용하고, 시원하게 유지하십시오.

⑪ 수면제를 한 달에 한 두 번 이상 사용한다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지속적인 복용은 피하십시오.





출처 : 대한 의사 협회 / 대한 신경정신과 협회
다음글 농약걱정 안하고 채소-과일 먹으려면 이렇게 씻어라
이전글 착각이 '치매' 키운다!!!
    리스트 글쓰기

 
  찾아오시는길   I   전화번호안내   I   사이트맵
  Copyright MEDIFARM. All rights reserved.
전라남도 순천시 양율길 306 (수덕사거리) Tel. 061-729-3300 / Fax. 061-729-3301